뚱뚱육아

초등학교 1학년 소마셈 : 단순 연산이 아닌척 하는 단순연산책 그래서 맘에드는 이상한 mom

뚱뚱이 2021. 4. 13. 04:36
728x90
반응형


몇일전 소마셈 팩토연산 사고력팩토 싸게 샀다고 포스팅했던 엄마, 유치원생 수준의 책을 이제 다풀었다고, 그러니까 다음단계로 1학년 끝까지, 36.9% 할인받아 샀다고 자랑했던 엄마지요 ^^

초등학교 1학년 사고력수학 팩토 소마셈 36.9% 할인 받고 싸게 구매하는 법 -링크 걸어두었어요



오늘은 그연산책 소마셈에 대해서 쓰려했는데,
그냥 산수책이예여
제가 쓴 제목처럼 소마셈은 그저 단순한 덧셈 뺄셈 책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지만, 맞습니다. 단순하게 덧셈 뺄셈 책이라고,나중엔 곱셈 나눗셈 책이 되겠지만, 제가 필요했던것은 그냥 매주 선생님이 들고오시던 눈높이 수학? 재능수학? 뭐 그런시리즈를 선생님 없이 좀 더 싸게 효율적으로 시키고 싶었다는 ^^ 그런 솔직한 얘기.


맞아요. 연산은 반복 반복 반복,
연습이 필요하죠.




반응형



책을 6권까지 풀고도 엄마몰래 슬쩍슬쩍 손가락으로 풀고있는 딸램을 보면서, 사실 속으로 (외워도 외우겠다, 사실 수학도 암기과목이라면서, 고등학교때 그걸 깨쳤죠. 하도 풀고 또 풀다보니, 학교서 교과서 외에 보충교재로 풀던 문제집의 문제와 답을 외우게 되더라구요. ㅋㅋㅋ 게으른 수학샘은 숫자도 안바꾸고 그걸 똑같이 내시고.... 블라블라블라 Thank you sir)



아무튼 평범한 수학에 약간 그냥 평범한 여자아이임을
엄마가 인정하고 받아들이면서
저는 내심 안도했습니다.
이런 너를 위해, 엄마가
연산을 소마셈도 시키고, 팩토연산도 시키리라
(미안하다, 이고비만 넘기면.... 구구단 쓰나미가 오겠지... 미안하다.... 구구단 6과 9만큼이나 세상 쓸모없지만, 수학은.... 암기과목이란다... 딸아... 미안하다..... : 애미가 요새 미드를 과하게 봤네요. 유감이라는 뜻였습니다.)

소마셈을 K단계를 마무리짓고,
P단계와 A단계를 할 예정이예요.
선행은 제스타일아 아니예요.
그리고 산수를 좋아하고 즐긴다면 우리딸이 아니구요.

우리가족은 산수를 좋아하지 않지요.
(엄마의 불안감이 제딸을 해치지 않는 선으로 마무리 짓도록, 그냥 돈계산만 똑바고하고, 거스름돈 잘챙기는 딱 고까지만 하시도록, 저를 제발 바른길로 인도하소서....)

소마셈은 권당 7000원

솔직히 요즘 책값치고는 굉장히 싼편이지만,
안에 내용이... 그냥 노트에다가. 만들어도 만들겠구만, 단순연산책을 7000원 받기는 미안했는지 돌려돌려 덧셈 뺄셈하게 하는 문제들도 있으니까 넘어가기로... ㅋㅋ



재미있게 생각하며 공부할 수 있는 연산교재

너무 기대 마십시요.
마지막만 기억하세요.
<연산교재> 딱 고거지요



소마의 마술같은 원리셈

그냥 단순연산책일뿐인데,
구성과 특징까지 설명해주셔서,
저는 사실은 솔직하하게 말해서,
사진찍을때 처음 펼쳐봤습니다. (미안요)


숫자를 알아야지 이책을 볼 수 있으니까
그점 기억하시고 책 사세요.
1~20까지는 셀줄 알면 되는거지요

소마셈 단계별 학습내용

내용이랄것도 없을것 같지만,
아주 친절하게 설명해주셨으니까,
필요하시면 보세요



내년에는 2학년 단계도 보겠죠.
3학년 정도 되면 4학년 5학년의 연산도 괜찮을지도 모르지만, 덧셈 뺄셈을 손가락으로하면서 더이상 뭘 배워야하냐고 생각하는 따님의 오만함에.... 경종을 울리고 싶을때 엄마가 주문을 할수도 있지만... 최선을 다해 이악물고 참겠습니다.

아이 아빠와 합의한바는 아니지만,
우리집은 선행을 하지 않습니다(가훈 아니구요. 암묵적인 약속? 공부로 괴롭히지말자.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에게 공부를 강요하는 것은 고문 그자체이며, 사기이다. 네네네네)


그저 소마셈 연산교재가
K P A B C D 단계가 있다는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소마셈 단계별 추천연령과 학습내용)

소마셈 단계별 추천연령과 학습내용



소마셈의 연산학습방법

10이 넘는 한자리 덧셈 : 구체물을 통한 개념의 이해
가로셈 : 가로셈을 통한 수에 대한 사고력 기르기
곱셈구구 : 곱셈도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ㅋㅋㅋ 9+9+9+9+9+9+9+9+9=81 이라는
겁나 노동같은 개념이해...아닐까 하는 짐작
4*3=12 인데 45*3=135라고 바로 나오면되는거 아닌가여
고로... 수학은 암기라며 이책은 단순 연산책이라 자꾸 우기는 소마셈 출판사에서 블로그 글내리라고 할것같은
이블로그의 10번째도 안되는 글
(제가 60키로 넘고 눈에 비는게 엄서서, ...잠몬해쪄여)

수학이 즐거워지는 특별한 수학교실

(뭐라시는 겁니까. 우리딸 주리를 트는데 ㅋㅋ)

소마에서 개발한 연산교재 소마셈

(소마? 대체 소마가 뭔가요?? 잠시 네이버가서 검색하고 올게요. 미안해요. 습관이란 무섭져~ 사랑해요 카카오)

소마비어에서 빵터짐 ㅋㅋㅋㅋㅋㅋ



소마의 어원

소마큐브 로부터 파생된 수학적 이미지를근간으로 하여, 아이들이 즐겁게 배움으로써 중독될만큼 빠질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라는 블라블라블라 (이상 소마 사고력수학에서 읽었음) ㅋㅋㅋ
소마, 헉슬리의 소설 <멋진 신세계> 세상의 고통을 잊을 수 있는 약... 점점 산으로 가는 소마.... 블라블라블라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 정말 언어의 연금술사를 모셔와도 저는 넘어가지 않을 것 같은... 연산은 연산, 반복, 외워도 외울정도의 암기가 되겠죠. 왜 3-1=2인가? 어쩌실건가요?
왜 5-3도 2인가? ㅋㅋㅋㅋ

수학이 즐거워지는 특별한 수학교실
소마에서 개발한 연산교재 소마셈
연산교육의 현실 : 초등 고학년때 연산이 빠르지 않으면 고생한다. (시험지 풀 시간이 좀 모자라긴하죠. ) 소마셈은 개념과 원리를 더한 연산학습으로 수학을 싫어하게 만들지 않고 사고의 확장을 유도한다? ^^


초등수학 교과과정과 연산
초등에서는 말로 연산하다가, 중등에서는 문자와 기호 사용.
현실에서는 서술형 문제도 많은데, 연산은 연습이 우선이라는 인식이 지배적. (연습 반복이 맞는데, 아이들이 싫어하는건 또 당연한거죠. 저도 싫었거든요. ㅋㅋㅋㅋ )

연산학습은 어떻게
구체물을 가지고 이해한 후, 연습을
속도보다는 정확성을 위주로 실수를 극복
(아고 국영수중심으로 예습복습하여 인터뷰를 할수 있게?)


그냥 덧셈 뺄셈 하도 될텐데,
거꾸로 4뛴수 ㅋㅋㅋ
혹시 이게 그 요즘 교과서 보면 무슨말인지 모른단 그건가 했네요. 그냥 10-6 이나 10보다 6작은수로 부족했나봐요?



+2+2 하는거나 +4하는거나
고게 고거라는 고거져?



와 우리딸이 빼먹은 페이지 발견
이렇게 이쁘게 꾸며놨는데, 설마 하기싫어서 안했겠어요?
ㅋㅋㅋ 믿으마 딸아.
내일 꼭 시켜주마.
니가 너무너무 하고 싶었는데, 깜빡했을거 아냐~~)


수를 가르고 모으고
괜찮은데요~ 그쵸?


이것은 기록으로 남겨야할 역사적인
우리딸의 첫번째 흑역사
(답지를 보고 옮겨적었고,
엄마는 굉장한 배신감에 휩싸였으며,
딸은 울었답니다. 잘못을 고백할때는 안울었는데,
엄마가 지우지도 못하게 색연필로 바로 풀었으니..
7000원을 달라고 했거든요. 너의 금고에서 꺼내서...)


오늘따라 길모어걸스를 시즌1부터 정주행 중이고
딸과 엄마의 특별한 관계에 더더더 집중이 되는 밤이... 새벽으로 이어지고 있는 이순간, ^^
오늘밤 늦게자서 책은 안읽어줬지만,
그래도 다리마사지도 해주고, 토닥토닥 두드려서 재우기는 정말 잘했다고 스스로 잘했어.... 라고, 그거라도 안해줬으면
아까 2-1을 3이라고 적을때 (정신안차려?)라고 말한 못난애미를 그냥 평범한 엄마로 끌어올리지 못했을거 아닌가요.
어흐흐흐흑


비오니까 학원차 하차 마중간다할때
콕집어서 아빠가 사준 우산 들고 오라고 하던
핑크홀릭... 우리딸
이제 너무 쉬운 단계만 지나면 엄마가 학습지 분량 꼭 줄여서 국어처럼 3장만 하도록 해주겠다며....
다짐... 에이 지키지몬할약속 하는거아니지요



초등학교 1학년 한자학습도 합니다
https://bman.tistory.com/m/159

기탄한자 : 단계별정리 초등학교1학년 한자 1년의 진도 B단계 시작 C단계 D단계 마무리까지 매일2

초등학교 일학년인 아이가 기탄한자를 시작한지 어느덧 일년이 다되어 갑니다. 일년을 했으니 이야기 할수 있을 것 같아 기탄한자 단계별 정리와 1년 학습후 현진도를 공개합니다. 매일 소마셈2

bman.tistory.com


사고력 팩토연산
https://bman.tistory.com/m/18

사고력 팩토연산 : 초등학교 1학년 수학문제집 / 권별 학습 및 교과연계

꼬야가 매일 8장씩 하던 수학 문제집 아이에게 매일 8장씩이나 시킨 이유는 너무 쉬워서 였습니다. 1학년이라서 하교후에 시간도 많았고, 하지만 지금은 하루 4장으로 줄였습니다. 교재를 만드신

bman.tistory.com

728x90
반응형